서평
광진구립도서관 사서 손지현
전통적인 정신과 치료 방식은 흔히 과거의 트라우마를 파헤치고 그 원인을 분석하는 방식에서 시작한다. 하지만 이 책의 저자는 전혀 다른 접근 방식을 제시한다. 그는 고통의 원인을 분석하기보다는, 고통을 ‘지금 이 순간’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지에 집중한다. 실제로 그의 내담자들은 반복되는 고통 속에서 즉각적인 변화를 원했고, 저자는 그들의 절박함에 응답하기 위해 실현 가능한 치료 방법을 찾기 위해 고민했다. 그렇게 탄생한 것이 바로 ‘툴(Tools)’이다.
툴은 쉽게 말해 마음의 작동 방식을 변화시킬 수 있는 실질적인 방법이다.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생각에 갇히지 않으며, 행동으로 옮길 수 있도록 돕는 심리적 도구다. 책에서는 이 툴을 다섯 가지로 소개하는데, 모두 우리가 살아가면서 마주하는 보편적인 문제들과 깊이 연관되어 있다.
개인적으로 가장 공감이 갔던 부분은 ‘용기의 툴’이었다. 현실에서 불편하거나 어려운 상황을 회피하려는 건 인간의 본능이라고 한다. 나 역시 중요한 결정을 앞두고 미뤄두고 싶은 적이 많았다. 그럴 때 이 책에서는 ‘욕구 뒤집기’라는 개념을 제시한다. 고통을 피하지 않고 직면하며, 그 고통과 하나가 되겠다는 의지를 훈련하는 방식이다. 말로 들으면 다소 추상적으로 느껴질 수 있지만, 책에 나오는 사례와 구체적인 설명 덕분에 실천 가능하게 다가왔다.
또 하나 인상 깊었던 건 ‘내면의 권위’라는 툴이다. 무대에 서거나 발표를 앞두고 두려움을 느낀 경험은 누구에게나 있을 것이다. 특히 중요한 자리에서 여러 사람 앞에서 발표를 하자면 긴장이 되기 마련이다. 이 툴은 타인의 평가에 휘둘리지 않고, 스스로를 중심에 두는 법을 가르쳐준다. 단순히 “자신감을 가져라”는 말이 아니라, 실제 상황에서 감정을 전환시키는 방법을 제시하는 점이 인상 깊었다.
이 책은 거창한 이론보다는 오늘부터 바로 실천할 수 있는 내용들로 가득 차 있다. 스스로를 더 단단하게 만들고 싶은 사람들에게 실질적인 가이드가 될 것이다. 툴은 복잡하지 않지만, 조금씩 더 나은 ‘나’로 변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어쩌면 이미 알고 있지만 실천하지 못했던 것들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그것들을 ‘툴’이라는 이름으로 정리하고, 언제든 꺼내 쓸 수 있다는 것을 깨닫는 것에서부터 시작하는 것이다.
저자 소개 (저자: 필 스터츠)
미국의 정신과 의사이자 심리 상담가. 뉴욕대학교에서 의학 박사 학위를 받고 뉴욕의 메트로폴리탄 병원에서 수련받았다. 1982년 로스앤젤레스로 이주한 후 유명 영화배우와 제작자를 비롯한 할리우드 셀러브리티들의 정신적 멘토로 명성을 얻었다.
그중 한 명인 영화배우 겸 감독 조나 힐은 스터츠와 자신의 이야기를 다룬 다큐멘터리 영화 <스터츠: 마음을 다스리는 마스터>를 제작했다. 2022년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된 이 영화는 내담자를 대하는 스터츠의 열정과 두 사람의 깊은 유대, 스터츠의 치료 과정에 쓰이는 핵심 도구인 ‘툴(Tool)’을 소개하면서 크게 주목받았다. 툴은 우리 모두의 내면에 존재하는 힘을 가동시키는 버튼이자 그 힘이 흘러나오는 통로다. 과거에서 원인을 찾고 이를 하나씩 치유해나가는 보통의 심리 치료 수단과 달리, 당장 눈앞의 문제부터 해결해나가는 게 툴의 가장 큰 특징이다. 툴을 제대로 다루기만 한다면 현실의 문제는 물론, 자기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다고 스터츠는 말한다.
갓 의사가 되었을 무렵, 원인을 알 수 없는 무기력에 시달리던 스터츠는 삶을 포기하고 싶은 충동에 휩싸였다. 하지만 그러는 대신 자신의 내면에 몰두했고, 마침내 신체와 의식을 넘어선 초월적 힘을 발견할 수 있었다. 스터츠는 50대에 파킨슨병을 진단받고 20여 년째 투병 중이다. 그러나 그 고통에 잠식되지 않고 여전히 사람들을 만나 툴과 초월적 힘에 관해 알리고 있다.
『세상은 고통이다 하지만 당신은 고통보다 강하다』는 스터츠의 첫 책으로, 지난 30년간 함께 연구해온 배리 마이클스와 공동 집필했다. 개념과 작동 원리, 개발 과정, 실제 사례까지 툴에 관한 모든 것을 다룬 이 책은 출간 즉시 아마존과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에 올랐고, 전 세계 37개국에서 읽히며 막막한 문제에 부딪힌 사람들에게 삶을 변화시킬 새로운 세계를 열어주고 있다.
저자 소개 (저자: 배리 마이클스)
하버드대학교에서 문학사 학위를, UC버클리에서 법학 학위를, 서던캘리포니아대학교에서 사회복지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명망 높은 로펌에서 잘나가는 변호사로 일하던 마이클스는 3년 만에 그 길을 과감히 버리고 전문 심리 치료사가 되었다.
새내기 심리 치료사로서 열성적으로 환자들을 만나던 그는 한 내담자의 말에 큰 충격을 받는다.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할지 알려주세요. 내가 ‘왜’ 불안한지 설명을 듣느라 돈과 시간을 낭비하고 싶지 않아요. 그건 저도 이미 알거든요.”
그에게는 마땅한 해답이 없었다. 무력감과 혼란에 빠진 그는 한 세미나장에서 필 스터츠를 만나 새로운 전환점을 맞는다. 초월적 힘과 그것을 작동시키는 툴에 관한 스터츠의 이야기는 마이클스에게 깊은 감명을 주었다. 이후 스터츠의 연구에 동참하며 30년이 넘도록 든든한 조력자로 자리를 지키고 있다. 필 스터츠와 『세상은 고통이다 하지만 당신은 고통보다 강하다』를 공동 집필했고, 『커밍 얼라이브Coming Alive』 역시 함께 펴냈다.
목차
1장 새로운 길에 눈뜨다
2장 용기의 툴: 욕구를 뒤집어라
스스로를 가둬놓는 안전지대
초월적 힘: 전진의 힘
툴: 욕구 뒤집기
고통을 정복하는 방법
‘욕구 뒤집기’가 필요한 순간
고통에서 에너지로
두려움과 용기
- 당신이 떠올릴 질문들
- 툴을 경험한 사람들
- 용기의 툴 요약
3장 포용의 툴: 능동적으로 사랑하라
상처와 분노로 만들어진 미로
세상은 나에게 공정하지 않다
초월적 힘: 사랑의 물결
툴: 능동적 사랑
‘능동적 사랑’으로 평화로워지기
- 당신이 떠올릴 질문들
- 툴을 경험한 사람들
- 용기의 툴 요약
4장 자유의 툴: 내면의 권위를 세워라
내면의 불안 때문에 치르는 대가
내 안의 어두운 자아, 그림자
초월적 힘: 자기표현의 힘
툴: 내면의 권위
‘내면의 권위’는 언제 사용해야 할까
자기표현이 주는 이로움
- 당신이 떠올릴 질문들
- 툴을 경험한 사람들
- 자유의 툴 요약
5장 평온의 툴: 끊임없이 감사하라
당신의 머릿속을 뒤덮은 먹구름
마음의 평온을 잃어버리면
부정적 생각의 힘은 왜 그토록 강력한가?
초월적 힘: 감사하는 마음
툴: 감사의 흐름
‘생명의 근원’과 연결될 때 얻는 것들
- 당신이 떠올릴 질문들
- 툴의 경험한 사람들
- 평온의 툴 요약
6장 끈기의 툴: 위험을 자각하라
마법을 원하는 사람들
면죄부만 바랐을 때의 결과
소비주의에 끌려다니다
초월적 힘: 의지력
툴: 위험 자각
‘위험 자각’이 특히 중요한 순간
의지력은 당신을 창조자로 만든다
- 당신이 떠올릴 질문들
- 툴을 경험한 사람들
- 끈기의 툴 요약
7장 초월적 힘에 대한 믿음
세계관이 무너지다
우리의 내면도 진화할 수 있다
8장 새로운 삶을 맞이하라
첫 번째 기둥: 초월적 힘은 직접 느끼고 경험해야 한다
두 번째 기둥: 우리 각자가 영적 삶의 주인이다
세 번째 기둥: 삶의 고통은 우리를 성장시킨다
병든 사회를 치유하다
조용한 혁명을 위한 무기, 툴
이제 남은 것은 당신의 선택뿐
감사의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