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기
이전으로 돌아가기

광진정보도서관

광진구립도서관 인트로

주메뉴

엄마가 한 말이 모두 사실일까
엄마가 한 말이 모두 사실일까
  • 저자 : 라우라 구트만 지음 ; 김유경 옮김
  • 출판사 : 르네상스
  • 발행연도 : 2019년
  • 페이지수 : p
  • 청구기호 : 189.24-ㄱ493ㅇ
  • ISBN : 9788990828910

광진구립도서관 사서 김진휘

엄마의 사랑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 언제나 최선을 다해 나를 키우셨을 당신은 비록 후회는 하실지언정 상황이 허락하는 한 최선의 선택을 하셨을 것이다. 2의 반항기가 오기 전까지 나는 그 선택을 의심조차 하지 않았다. 모든 것을 악으로 받아들이던 사춘기를 지나 간신히 한 줌의 판별력이라도 가질 수 있게 된 무렵, 나는 무언가 이상하다는 느낌이 들었다. 그러나 정확히 어디를 긁어가 할지 몰라 생겨난 정서적 간지러움은 이 책을 읽기 전까지 계속되었다.

 

엄마가 나에게 했던 모든 말들이 실은 순도가 그리 높지 않았다는 사실은 꽤나 충격적이었다. 나를 규정짓는 대부분의 것들이 엄마의 말로써 구성되었고, 그 중에는 잘 맞지 않은 옷처럼 나를 불편하게 만드는 몇 가지도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나는 이 책을 통해 알았다. 끝없는 사랑과는 별개로 내게 행해졌던 거짓을 깨닫는 일은 내리사랑을 거스르는 것만 같은 배신의 죄스러움과 더불어 그래, 내가 맞았어로 파생되는 자아의 확신, 그 알싸한 상쾌함을 느끼게 하여 책을 읽는 내내 묘한 기분이 들게 했다. 그리고 덩달아 불안해졌다. 혹시 나도 똑같은 잘못을 자녀에게 저지르고 있는 건 아닐까?

 

나의 딸 역시 내가 주는 사랑을 믿어 의심치 않을 것이다. 그러한 확신 때문에 똑같이 미안해하고 원망하게 될지도 모른다. 물려줄 자산이 별로 없다고 해서 거짓의 역사까지 대물림하고 싶지는 않다. 그렇다. 사랑하기에 나에게 거짓을 말하게 된 엄마처럼, 나 또한 똑바로 신경 쓰지 않으면 같은 잘못을 저지르게 될지도 모른다. 저자는 사랑이라는 이름으로 묵인된 과거의 거짓을 치유하고 이것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경계한다. 변함없이 사랑하기에 우리는 엄마를 용서하고, 나를 바로 잡으며 현재나 미래의 자녀를 위한 다짐을 해야 한다. 스스로의 확신을 위해 무엇이 옳고 그른지 판별해야 할 때가 온 것이다.

저자 소개 (저자: 라우라 구트만)

저자: 라우라 구트만

모성과 양육 분야의 구루라고 불리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가족 심리 상담 전문가이자 인간 행동 연구가이며, 열 권 이상의 베스트셀러를 쓴 작가이다. 프랑스 파리 제8대학에서 임상심리교육학을 전공하였으며, 현재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심리 상담 전문가를 양성하는 기관을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다. 모성과 부성, 가족 관계와 감정적 고통, 중독을 비롯해 개인 성장 과정에 도움이 되는 방법을 다룬 책을 다수 저술하였으며, 그중 많은 책이 미국, 프랑스, 스페인, 브라질 등 여러 나라에 번역 출간되어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다. 저서로 QU? NOS SUCEDI? CUANDO?RAMOS NI?OS Y QU?HICIMOS CON ELLO (우리가 어렸을 때 무슨 일이 있었을까), LA MATERNIDAD Y EL ENCUENTRO CON LA PROPIA SOMBRA (모성과 자기 그림자의 만남), LA BIOGRAF?A HUMANA (휴먼 바이오그래피), ADICCIONES Y VIOLENCIAS INVISIBLES (보이지 않는 중독과 폭력), AMOR O DOMINACI?N: LOS ESTRAGOS DEL PATRIARCADO (사랑인가 지배인가: 가부장제의 폐해)등이 있다.

 

목차

프롤로그

옮긴이의 말

몇 가지 관련 설명

 

1. 누군가 벌어지는 일을 말하다

의식은 언급된 것을 기억한다

배역 형성

배역으로 사랑받기

정서적 방치가 심할수록 배역은 더 큰 피난처가 된다

 

2. 어머니의 말

어머니의 말 탐지

왜 내담자의 입을 통해 찾는 게 중요할까?

자녀들에게 속이는 말을 안 하는 방법

 

3. 거짓 자아의 말

나를 공식적인 말에 맞출 때

우리를 보호해 준 배역의 강화

배역이 만드는 속임수

 

4. 흔한 이야기

어머니의 말 옹호하기

미란다 : 투명인간 배역이 피난처가 되다

리카르도 : 상처 입고 화난 작은 병아리

 

5. 성적 억압의 폐해

가부장제와 성적 억압

다니엘라 : 도덕성과 거짓말 그리고 섹스

 

6. 고랑 밖으로

본능의 억압

고랑 속에서 하는 모든 생각

암파로 : 옳은 일과 내적 진실의 차이

 

7. 연계된 성적 학대

성적 학대에 대한 일반적 생각

벨렌 : 내면의 여성성을 찾아서

 

8. 치유의 말

어머니가 말하지 않은 부분

온라인 휴먼 바이오그래피

호안 : 말 부족

내적 현실을 드러내는 말의 기능

과달루페 : 사춘기 딸

 

9. 나를 찾아서

휴먼 바이오그래피는 곧 하나의 우주이다

나를 찾아서

 

라우라 구트만의 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