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기
이전으로 돌아가기

광진정보도서관

광진구립도서관 모두 보기

주메뉴

왜 우리만이 언어를 사용하는가
왜 우리만이 언어를 사용하는가
  • 저자 : 로버트 C. 버윅 ; 노암 촘스키 지음 ; 김형엽 옮김
  • 출판사 : 한울아카데미
  • 발행연도 : 2018년
  • 페이지수 : p
  • 청구기호 : 701.01-ㅂ748ㅇ
  • ISBN : 9788946071087
광진구립도서관 사서 강철유

 

생각이나 느낌을 나타내거나 전달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음성·문자·몸짓 등의 수단 또는 그 사회관습적 체계

이는 언어의 사전적인 의미이다.

그럼 동물들은 언어를 사용하지 않을까? 돌고래나 코끼리 같은 높은 지능을 가진 동물들은 무리 구성원에게 특정 언어를 사용하여 의사표현을 한다는데 이는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 아닐까? 정답은 돌고래와 코끼리 등의 동물이 사용하는 언어는 우리가 말하는 언어가 아니다.

 

동물과 인간을 구분짓는 방법 중 하나인 언어는 인간이 이렇게 높은 수준의 문명으로 발전하고 기술 발전을 이루어낸 원인이라고 할 수 있겠다. 저자는 다윈이 주장했던 점진적 진화 발달형태를 기반으로 현대 인간의 모습으로 발달하기까지 두뇌에 발생한 놀라운 변화를 제시한다.

뇌를 사용하지 않으면 발전하지 않고 퇴화한다고 한다. 인류 역사상 손꼽히는 천재라 불리는 아인슈타인도 두뇌의 15%를 사용하지 못하고 죽었다고 한다. 인간이 더욱더 진화하고 성장한 이유에도 언어를 사용하여 끊임없이 사고하고 연구하였기에 인류의 발전이 현재까지 왔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언어가 인간의 두뇌 발달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그 유전자를 관찰하는 생물학을 연구하여 인간과 언어의 관계에 대해 밝히는 내용이다.

 

이 책은 그리 두껍지는 않지만 상당한 지식 DataBase를 축적하지 않은 독자에게 추천하기에 다소 무리가 있을듯하다. 읽다보면 어떤 문장에서 분명 한글로 적혀있지만 여러 번 그 의미를 곱씹고 책에 사용된 일부 단어를 해석하며 읽어야 되는 부분이 조금씩 있다. 오랜 시간 곁에 두며 천천히 읽어보길 권한다.

♣ 저자소개
저자 로버트 C. 버윅은 메사추세츠 공과대학(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전자·컴퓨터공학과 교수. 주된 관심 분야는 언어 습득, 언어 처리 등에 대한 인지적 연산작용화, 인간언어의 생물학적 진화 등이다. 전산언어학, 생물언어학에 관련된 THE ACQUISITION OF SYNTACTIC KNOWLEDGE(1985), RICH LANGUAGES FROM POOR INPUTS(공저, 2013) 등 수많은 저서와 논문을 발표했다. ‘JOHN SIMON GUGGENHEIM MEMORIAL AWARD’, ‘MIT EDGERTON FACULTY ACHIEVEMENT AWARD’, ‘NSF PRESIDENTIAL YOUNG INVESTIGATOR AWARD’ 등을 수상했다.

 

저자 노엄 촘스키는 메사추세츠 공과대학 언어학과 명예교수. 1955년 메사추세츠 공과대학에서 저술한 변형문법에 대한 논문과 이론서들은 현대 언어학의 토대가 되었다. 언어학 분야에 수많은 영향력 있는 논문과 저서들을 남겼으며 20~21세기의 가장 영향력 있는 학자 가운데 한 사람으로 평가받고 있다. 전공인 언어학 분야를 넘어서 정치적 사건에도 소신을 지키며 발언하는 지식인이다.

 

목차

서문

옮긴이의 글

왜 지금인가?

생물언어학적으로 진화하기

언어 구성양식 그리고 진화를 위한 수용

뇌 내부에 존재하는 삼각 구조

미주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