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광진구립도서관 사서 최혜미
여러분의 ‘최애(가장 좋아하는) 과자’는 무엇인가요?
제가 가장 좋아하는 과자는 바로~ 이 책의 표지에 나오는 ‘파란 봉지의 감자칩’이랍니다! 그러니, 이 책을 보았을 때 ‘당장 읽어야 해!’라고 생각할 수밖에 없었겠죠? 표지의 ‘파란 봉지 감자칩’이 「과자 사면 과학 드립니다」하고 싱긋 웃으며 말을 걸고 있는걸요!
음식 이야기냐고? 아니, 편의점 먹거리에 숨은 과학 이야기야.
아이들이 편의점 먹거리를 살 때마다
재미있는 과학 이야기를 들려주기로 약속했다나 뭐라나?
과자 사면 과학 주는 편의점으로 놀러 와!
보기만 해도 맛있고, 듣고만 해도 재밌을 이야기 속으로! 살짝 맛보기만 들어가 볼까요?
- 채소 비스킷에 왜 구멍이 뚫려 있을까? 반죽 속에 있는 수분, 즉 물기를 빼서 바삭바삭하게 만들기 위해서야!
- 컵라면 용기는 왜 아래로 갈수록 좁아질까? 바로 3분 안에 면을 익히기 위해서야! 면을 최대한 뜨거운 물에 담그기 위해서, 일부러 용기 아래를 좁게 만들어 면을 중간에 띄운 거야!
- 푸딩은 액체일까, 고체일까? 사실, 액체도 고체도 아니고, 콜로이드 상태야! 액체와 고체의 중간 정도의 특징을 가지고 있어서 고체처럼 일정한 모양을 유지하면서도, 액체처럼 단단하진 않지. 아주 재미있는 상태지?
총 26개의 먹거리 속에 담겨 있는 52개의 과학 이야기! 이렇게나 많은 먹거리 속에 여러분들이 좋아하는 과자가 아니 들어 있을 수 없다! 초등 과학 교과 연계부터, 환경 문제까지. 혼자 읽어도 좋고, 여럿이 나눠 읽어도 좋을 이 책 「과자 사면 과학 드립니다」 여러분에게 재미와 맛있음을 함께 나눠드릴 수 있다고 자부합니다! 편의점 먹거리 속 과학의 세계로~
저자 소개
정윤선
대학에서 물리학을, 대학원에서 물리 교육학을 공부했습니다. 흥미로운 과학과 재미있는 세상을 나누고 싶어 글을 씁니다. 지은 책으로는 《고양이는 정말 액체일까》 《우리 학교 부실 급식을 막아라!》 《지구를 위해 달려라 미래 에너지》 《챗GPT가 내 공부를 다 해 준다고?》 《초등학생을 위한 개념 과학 150》 《함께라면》 《붉은 소나무 숲의 비밀》 《달에 천문대를 세워 볼까?》 《엘리베이터를 타고 우주로 나가 볼까?》 《과자 사면 과학 드립니다》 《군침이 꼴깍 맛집 과학》 등과 SF 동화 《초록의 시간》이 있고, SF 단편집 《페트로글리프》에 〈손맛〉으로 참여했습니다.
시미씨
어쩌다 시작된 만화 그리기가 어느덧 하루를 채우는 일이 되었습니다. 망원동 작은 집에서 반려인 진, 반려견 단이, 조용한 도마뱀 도마와 함께 시시하고 다정한 하루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포근한 빛이 가득한 해가 뜨고 지는 무렵의 시간을 좋아하고, 사랑하는 순간을 오래 기억하고 싶어서 그림일기를 그립니다. 소심하고 잔망스러운 일상을 담은 『소시민』으로 처음 만화를 그렸고, 지금은 '시시미미한 하루'를 기록하는 <곰팡남녀>를 네이버 웹툰에 연재하고 있습니다. 첫 만화책으로 『곰팡남녀_연애편』이 있습니다. 어린이 책에 그림을 그림기도 합니다. 그동안 그림을 그린 책으로 『돈 잘노는 법』 『맛난이 채소』 『친애하는 나의 몸에게』 등이 있습니다.
목차
과자 코너
햇감자칩
버블 풍선껌
버섯 초코
아이쿠셔 젤리
채소 비스킷
사르르 솜사탕
영화관 팝콘
라면&간식 코너
찐라면 컵
불꼬꼬 볶음면
주머니몬스터 빵
달콤 과일 통조림
쫀득 고구마 말랭이
음료&아이스크림 코너
제로 슈거 콜라
말그미 생수
스포츠 음료
안 졸려 캔 커피
앗 차가 아이스크림
과일 탕후루
투명 얼음 컵
유제품&냉장 코너
하이얀 우유
크림치즈 푸딩
감동받은 달걀
탱글 소시지
엽기적으로 매운 떡볶이
마요 삼각김밥
통통 햄버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