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는 반팔 티, 오늘은 털옷“ 덥다가 춥다가 미친 날씨’ 이 내용은 최근 뉴스 제목입니다. 요즘 날씨가 추웠다가 더웠다가 변화가 너무 심하지요? 이유는 기후변화(지구의 평년 기온이 변하는 현상)의 대표적인 특징인 기온의 진폭이 커졌기 때문입니다. 기온이 높았다면 낮아지는 게 당연한데 지금은 급격하게 변하느냐 완만하게 변하느냐의 차이라고 합니다. 예전에는 변화가 완만했다면 이제는 급속히 기온이 올랐다가 급속히 떨어지는 상황입니다. 이 기후변화의 원인 인위적 요인은 전 세계 산업화 진행으로 인류가 과다한 화석 사용으로 온실가스 증가가 대표적 원인이지요.
‘날씨를 읽는 시간’은 원리와 실험으로 배우는 기상 과학 책입니다. 우리가 매일 마주하는 기상 상태가 어떻게 해서 나타나는지 그 원리와 바람, 구름, 비 등 기본적인 날씨부터 허리케인, 토네이도 등 자연재해 관련 날씨까지 설명합니다. 이 책은 챕터별로 구성되어 있어 과학에 흥미가 없더라도 무리하지 않고 원하는 부분만 읽을 수 있고, 간단한 실험을 곁들여 과학의 원리에 흥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책 뒤편의 ‘용어 풀이’를 통해 낯선 과학 용어 의미를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책은 ‘학교 도서관 저널 도서추천 위원회’에서 추천할 만큼 전문가의 신뢰를 인정받았습니다.
그날그날의 지구의 움직임, 날씨.
오늘은 하늘을 한번 올려다보면 어떨까요?
광진구립도서관 사서 서다정
□ 저자소개
글 : 제시카 스톨러-콘라드
어린이 청소년을 대상으로 과학에 대한 글을 쓰는 작가로서, 천문학과 지구 과학, 생물학, 공학 등 다양한 분야의 과학을 쉽게 설명하는 글을 썼습니다. 미국 노트르담 대학교에서 생명 과학 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캘리포니아에서 가족과 함께 살고 있습니다.
□ 목차
날씨의 기초
1. 과학적 방법으로 만나는 날씨
2. 날씨, 그리고 기후
3. 바람
4. 구름
5. 비
6. 눈
7. 안개
8. 모래 폭풍
9. 토네이도
10. 허리케인
11. 산불
12. 얼음 폭풍
나가는 글 | 위험한 날씨?
용어 풀이
작가의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