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기
이전으로 돌아가기

광진정보도서관

광진구립도서관 모두 보기

주메뉴

유네스코 공공도서관 선언문 (1995)

인간사회와 개인의 자유 그리고 번영과 발전은 인간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가치이다.
이 가치는 충분한 정보를 취득할 수 있는 국민이 그들에게 부여된 민주적 권리를 행사하고 그 사회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을 때 비로소 달성될 수 있는 것이다.
건설적인 참여와 이를 통한 민주주의의 발전은 충분한 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 지식, 사상, 문화와 정보를 자유롭고 무제한적으로 받을 수 있는지 여부에 달려 있다.
지역사회에서 지식을 획득할 수 있는 중요한 창구인 공공도서관은 개인과 사회집단의 평생교육과 자립적인 의사결정 및 문화적 발전을 도모함에 있어 기본조건이 되는 것이다.
이 선언은 공공도서관이 교육, 문화, 정보의 활력소이며 인간의 마음에 평화와 정신적인 행복을 성숙시키기 위하여 필수적인 기관임을 인식하고 있는 유네스코의 신념을 표명하는 것이다.
따라서 유네스코는 모든 국가의 중앙정부나 지방정부가 공공도서관의 성장을 지원하고 이에 적극적으로 관여할 것을 권장한다.

공공도서관의 임무

공공도서관은 정보, 준문맹자퇴치(literacy), 교육 및 문화에 관한 아래에 명시된 과제를 부여된 임무의 핵심으로 삼지 않으면 안된다.

  1. 1. 어린시절부터 아동의 독서습관을 증진 창발시키며 이를 더욱 강화한다.
  2. 2. 각 단계별로 이룩되는 정규교육에 대한 지원과, 개인적 내지는 자주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을 지원한다.
  3. 3. 개인의 창조적인 발전을 위한 기회를 제공한다.
  4. 4. 청소년의 상상력과 창조성을 자극한다.
  5. 5. 전통문화의 인식, 예술, 과학의 업적이나 혁신에 대한 인식을 촉진시킨다.
  6. 6. 모든 공연예술의 문화적 표현과 접촉할 수 있게 한다.
  7. 7. 이문화간의 교류를 조장하고 다양한 문화가 공존할 수 있도록 한다.
  8. 8. 구전에 의한 전승을 지원 유지시킨다.
  9. 9. 모든 시민이 여하한 종류의 지역정보라도 입수할 수 있도록 한다.
  10. 10. 지역의 기업, 협회 및 관련집단에 대하여 적절한 정보서비스를 행한다.
  11. 11. 정보개발을 촉진시키고 쉽게 컴퓨터를 구사할 수 있는 기술을 발전시킨다.
  12. 12. 모든 연령계층에 걸친 준문맹자 퇴치활동과 그 계획을 지원하고 나아가서 그 활동에 적극 참여하여야 하며 필요할 경우에는 이러한 활동을 스스로 착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