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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 컬렉터의 시대
아트 컬렉터의 시대
  • 저자 : 고동연 지음
  • 출판사 : 다할미디어
  • 발행연도 : 2025년
  • 페이지수 : 351p
  • 청구기호 : 606.9-ㄱ335ㅇ=2
  • ISBN : 9791191656329

서평

광진구립도서관 사서 김현정

 

대중에게 가장 유명한 아트 컬렉터는 이건희 회장일 것이다. 2021년 이건희 삼성 회장이 사망 이후 기증한 2만여 점의 이건희 컬렉션이 화제를 모으면서 아트 컬렉션이라는 개념이 대중에게 한층 더 확산되었고 이를 통해 미술사에서 개인 컬렉터의 역할과 위상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번 인식하는 계기가 되었다.

 

아트 컬렉터의 시대는 단순히 이러한 아트 컬렉터들의 행보만을 추적하는 책은 아니다. 컬렉터를 풍향계로 미술시장의 발전, 돈의 흐름, 시장 확보를 위한 새로운 전략이 어떻게 발전되어 왔는지를 총체적으로 다루었다. 1~4장은 미술시장이 등장해서 진화하는 과정에서 4개의 중요한 역사적 사례와 순간을 다루고 있고, 5장은 21세기 현대미술 시장이 이러한 조건을 어떻게 발전시켜서 현재에 이르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필자의 경우 미술작품의 수집은 재테크의 한 분야라고만 생각했고 작품의 가격은 그들만의 리그처럼 일부러 일반인은 이해할 수 없도록 책정하는 것이란 막연한 선입견이 있었다. 그러나 책을 읽으면서 작품들에 대한 해석과 시대적 상황에 따라 어떤 작품이 선호되고 어떻게 가치가 매겨졌는지 좀 더 이해하게 되었다.

 

일반 시장에서는 시장의 수요가 작품 가격을 결정하게 되는 것에 반해 미술시장에서는 작품과 가격 사이의 관계가 훨씬 복잡하다. 미술시장에서는 대량 생산되는 제품이 아니라 유일무이한 예술 작품이 유통되는 데다가 희소성’, ‘독창성혁신성이라는 추상적인 개념이 적용되기 때문이다. - p. 255

 

책의 마지막 부분에서는 저자가 친절하게도 잠재적 컬렉터들을 위해 미술 투자의 기본 원칙, 방향성, 현황과 같은 기초적인 정보까지 설명해 주었다. 투자의 시대에서 미술시장과 컬렉터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가 궁금한 이들에게 이 책을 권한다.

저자 소개 (저자: 고동연)

 

지난 20여 년간 국내외 아트 레지던시의 멘토, 운영위원으로 활동해오고 있으며 냉전의 기억, 소비문화와 젠더의 관계성을 다뤄온 미술사가이자 비평가이다. ‘신도 작가지원 프로그램국제심사위원(2011~2014), ‘서울국제뉴미디어페스티벌집행위원(2017~2021), ‘강원국제트리엔날레2024’ 예술감독을 역임했다.

미술사, 영화이론, 미술경영 분야의 논문 40여 편을 등재 학술지(KCI)와 국제 유명 저널(AHCI)에 발표해왔다. 특히 인터-아시아 문화연구(러틀리지), 플래시 아트, 모던 아트 아시아, 입장들(듀크대학교), 사진과 문화(러틀리지) 등에 1990년대 이후 한국의 동시대 미술에 관한 글과 연구가 게재됐다.

한국 미술 현장을 분석하고 미술계 인사들을 인터뷰한 것을 바탕으로 다수의 저서를 집필, 응답하라 작가들(2015), Staying Alive: 우리 시대 큐레이터들의 생존기(공저, 2016), 소프트파워에서 굿즈까지(2018), 비평의 조건: 비평이 권력이기를 포기한 자리에서(공저, 2019), 누가 선택을 강요하는가?: 여성, 엄마, 예술가 사이에서 균형 찾기(공저, 2022), The Korean War and Postmemory Generation: The Arts and Films in South Korea(한국전쟁과 전후기억의 세대: 남한의 동시대 미술과 영화)(런던, 러틀리지, 2021) 등을 펴냈다. 또한 이정실 교수와 공저한 Modern and Contemporary Korean Art in Context, 1950-Now(전후 맥락에서의 한국미술사)(런던, 블룸스버리)20255월에 출간될 예정이다.

현재 이화여대 경영대학원 겸임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글로벌 미술시장에 대해 강의하고 있다.

 

목차

 

감사의

추천의

 

프롤로그_ 아트 컬렉터의 시대

 

1_ 더치 황금기의 미술시장: 사유재산으로서의 유화

더치황금기:미술시장의조건/ 유화의탄생과더치공화국의예술가/ 세속화:종교개혁과미술시장/

장르화와일상성의신화/ 동인도회사와중국도자기/ 예술가계층의양극화와키치/

더치황금기미술시장으로부터배우다

 

2_ 화상의 네트워크와 전위예술 시장: 폴 뒤랑-뤼엘의 화랑가

19세기파리화랑가는어떻게형성되었는가/ 오스만의파리와화랑가의탄생/ 라핏가의시작:뒤랑-뤼엘갤러리/

후견인에서동력자로:입체파의화상칸바일러/ 파리에서세계로,세계에서파리로/ 라핏가의유산을물려받다

 

3장 미국 미술관과 슈퍼 컬렉터의 등장

미술계제도이론/ 미술시장과미술관:멀고도가까운사이/ 미국의메트로폴리탄미술관과개인컬렉션의탄생/

반스재단:유럽모더니즘을컬렉팅하다/ 뉴욕현대미술관:1950~1960년대미국미술을컬렉팅하다/

뉴욕현대미술관과팝아트:공격적인컬렉터,로버트스컬/ 뉴욕현대미술관과미술시장으로부터배우다

 

4장 사치 효과: 매개자에서 컬렉터의 시대로

미술계의맨부커상을꿈꾸다/ 컬렉터와투기꾼사이에서1:젊은작가의후원자?/

컬렉터와투기꾼사이에서2:21세기경매를향하여/ 사치의유산:글로벌예술시장과글로벌예술가/

뉴노멀:경매의시대/ FriezeFreeze:아트페어의시대/

수수께끼:컬렉터의시대,예술가와매개자의변화된위상

 

521세기 컬렉터 입문

누가예술작품을구입하는가/ 어떤예술작품이인기가있고,가격대는어떠한가/

작품에대한수요는가격에어떤영향을미치는가/ 작품을구매하기에좋은시즌이따로있는가/

투자목적의작품구매는어떻게이뤄지는가/ 작품구매에앞서확인할것은무엇인가/

작품의가격은어떻게정해지는가/ 구매법적인이슈와보관은어떻게하는가

 

에필로그_ 투자의 시대와 독립적인 컬렉터

 

미주

도판

색인

한눈에보는미술계주요사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