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기
이전으로 돌아가기

광진정보도서관

광진구립도서관 모두 보기

주메뉴

최초의 아이
최초의 아이
  • 저자 : 로이스 로리 지음 ; 강나은 옮김
  • 출판사 : 비룡소
  • 발행연도 : 2024년
  • 페이지수 : 193p
  • 청구기호 : 영일 843.6-ㄹ494ㅊ
  • ISBN : 9788949123561

서평

광진구립도서관 사서 박지현

 

나는 청소년 소설을 즐겨 읽는다. 내용이 가볍고 쉽게 다가오기 때문만은 아니다. 오히려 무거운 사회적 메시지를 담으면서도 그 안에서 희망과 극복의 메시지를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기억전달자로 유명한 로이스 로리의 작품을 선택한 이유도, 청소년 소설에서 내가 원하는 요소를 잘 보여주기 때문이다. 최초의 아이는 단순한 이야기를 넘어 작가가 품고 있는 철학적인 고민과 인간의 존재에 대해 성찰하게 돕는다.

 

기억전달자는 하나의 역사에서 두 이야기가 만들어진다. 그 사건이 비극적이었던 만큼, 두 이야기의 결말도 동일하다. 주인공 에스트릴트와 피라크는 독일 빈데비 늪에서 발견된 십대 아이의 미라에서 비롯된다. 에스트릴트는 구시대적 관습에 도전하려는 소녀이고, 파라크는 전사들이 존경받는 마을에서 장애를 지닌 채 태어난 소년이다. 이들은 사회적 편견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길을 찾아 노력해 나가지만 이야기는 결국 비극으로 끝나고 만다. 이들의 이야기가 그냥 끝이었다면 말이다.

 

에스트릴트와 파라크의 이야기는 그 자체로도 인상깊지만, 그들이 떠나고 남겨진 것들에 집중하게 된다. 이들이 지나간 자리에 우리는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지, 또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에 대해 말이다. 또한, 역사 파트에 담긴 작가의 에세이는 작품을 창작하는 과정과 그 안에 고민을 엿볼 수 있어 작품을 깊게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사회적 메시지를 담은 소설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또 소설을 창작하기 위해 고민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저자 소개 (저자: 로이스 로리)

 

1937년 미국 하와이 호놀룰루에서 태어났다. 군의관인 아버지를 따라 이사를 자주 다니며 성장했다. 삼 년 동안 일본에서 살기도 했다. 브라운 대학에 입학했으나 곧 결혼하여 대학을 떠났다. 네 아이를 낳은 후 서던 메인 대학교에 진학해 영문학을 전공했다. 1972년 나온 첫 번째 책 그 여름의 끝은 로이스 로리가 어릴 때 언니가 죽은 경험을 바탕으로 한 것이었다. 로이스 로리는 별을 헤아리며1989년 뉴베리상, 래블 스타키 Rabble Starkey1987년 보스턴 글로브 혼 북상을 받으며 미국 청소년 문학의 대표적인 작가로 자리 잡았다. 로이스 로리의 가장 논쟁적인 작품이자 가장 사랑받는 작품이라 할 수 있는 기억 전달자는 그에게 두 번째 뉴베리상과 보스턴 글로브 혼 북 명예상을 안겨 주었다. 현대 고전 SF라 불릴 만한 이 작품은 2014년 영화로 개봉되었다. 파랑 채집가, 메신저, 태양의 아들까지 이십 년에 걸쳐 청소년 SF 소설 4부작을 완성시켰다.

 

목차

 

1부 역사 8

2부 에스트릴트 이야기 27

3부 역사 119

4부 파리크 이야기 127

5부 역사 179

옮긴이의 말 1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