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광진구립도서관 사서 김아롬
나이가 들면 할 수 있는 일이 점차 줄어들고, 체력이 예전과 다르고, 죽음과 성큼 가까워지기 때문일까. 나이 듦은 그리 반갑지 않은 일이다. 그렇다고 자포자기하거나 될 대로 되라는 마음으로 남은 생을 살기에는 흘러가는 시간이 아깝다. 인간이라면 피할 수 없는 노화를 인정하고 청춘 부럽지 않게 멋진 여생을 산다는 것. 모두의 희망 사항이다. 그래서 나는 그 희망 사항을 이루는 데 이 책이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해 추천도서로 선정하였다.
이 책은 야생 생물학자와 노인의학 전문의가 인간의 노화를 관찰하여 쓴 책이며, 총 3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에서는 나이 들어도 목적을 가지고 살아가야 하는 이유, 2부에서는 노화를 인정하고 변화에 적응하는 방법, 마지막 3부에서는 건강하게 나이들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여러 실화와 함께 소개한다.
그리고 책의 마무리에서 저자들은 노인 차별에 관한 내용을 다루는데, 안타깝게도 노인의 80%가 노인 차별을 경험했다고 한다. 노인 차별은 노화에 대한 두려움은 물론, 우울증이나 건강 악화 등 신체적·정신적으로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건강하게 나이 들기 위해서는 당사자 스스로 노력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모두가 노인에 대한 인격적 비하 발언이나 차별 등을 주의해야 할 필요가 있다. 젊음은 영원하지 않고 나 역시 이 순간에도 나이 들고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나는 이 책을 읽다가 이전에 우연히 듣게 된 노래가 떠올랐다. 가수 서유석의 ‘너 늙어봤냐 나는 젊어 봤단다.’라는 노래다. 가사가 참 인상 깊었던 노래인데, 그중 한 소절을 꼽자면 ‘인생이 끝나는 것은 포기할 때 끝장이다. 너 늙어봤냐 나는 젊어 봤단다. 이제부터 이 순간부터 나는 새 출발이다.’라는 부분이다. 나이는 그저 숫자에 불과하다며 좌절하지 않고 새 출발을 준비하는 삶. 이보다 더 멋진 노인은 없다.
‘나는 우리 모두가 세상에 선한 영향력을 미치는 노인이 되길 바란다.’-p.36
저자 소개 (저자: 마시 코트렐 홀)
야생생물학자. 야생의 삶을 탐구한 다수의 저서를 집필했고, 그중 두 권은 ‘인간 정신이 지닌 가장 높은 가치를 담은 책’에 선사하는 내셔널 크리스토퍼상을 받았다. 총 여덟 차례의 수상 경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뉴욕타임스》 지구의 날 추천 도서로 선정되기도 했다. 《뉴욕타임스》, 《엘에이타임스》, 《글로브 앤드 메일》 등 주요 언론사에 글을 기고하며, 《환경보호 협회지》, 《크리켓》, 《리더스다이제스트》, 《뉴욕타임스》, 《스미스소니언》에 기사를 쓴다.
현재 가족과 함께 오리건주 소비스섬의 작은 농장에서 살고 있다. 야생생물학자로서 인간이 자연스러운 노화를 겪는 과정을 때로는 가까이, 때로는 멀리서 관찰하며 이 책을 썼다.
저자 소개 (저자: 엘리자베스 엑스트롬)
노인의학 전문의. 오리건보건과학대학교에서 일반 내과 및 노인의학과 의사로 재직 중이며, 노인의학과 학과장을 역임하고 있다. 전작 《돌봄이 건네는 선물The Gift of Caring》로 이 책의 공동 저자인 마시 코트렐 홀과 함께 내셔널 크리스토퍼상을 받았다.
나이 든 환자들을 돌보는 한편으로 그들로부터 배울 수 있다고 믿는다. 건강한 나이듦을 주제로 콘퍼런스를 개최하며, 낙상 예방을 위한 워크숍을 여는 등 전 세계 사람들의 풍요로운 노년을 위해 힘쓰고 있다. 그의 연구는 예상을 벗어나는 기발한 접근법으로 유명하다. 대표적으로 태극권을 하면 낙상 위험이 50퍼센트 이상 감소하며 기억력이 향상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저자도 건강하고 행복하게 나이 들어가는 사람의 전형이다. 종종 컬럼비아강에서 윈드서핑을 하거나 후드산에서 하이킹과 스키를 즐기는 모습이 목격된다. 이 책을 읽은 모두가 활기찬 노년을 보내기를 바란다.
목차
들어가며
늙는 건 쉽지 않다_엘리자베스 엑스트롬
나이듦이라는 여정에 필요한 지도와 나침반_마시 코트렐 홀
1부. 목적성: 매일 아침 침대에서 일어날 이유
즐거움보다 더 높은 목표
우리는 왜 목적을 가지고 살아야 하는가
우리에게 주어진 매일이 선물이라면
죽을 때까지 변화하기 위하여
웃어넘기는 게 유일한 해결책인 순간
인생이 원하는 대로 흘러가지 않을 땐 페이지를 넘기면 그만
은퇴는 어떻게 노년의 가장 큰 위기가 되는가
누구도 사회에서 지워지지 않도록
연민에 빠지는 순간 즐거움은 달아난다
혼자 있어도 괜찮은 사람은 없다
지금 여기서 치매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
2부. 적응력: 젊음의 문이 닫히는 순간, 노년의 문이 열린다
어디에 있든 행복하게 살겠다는 결심
우리는 왜 죽음을 두려워할 필요 없는가
삶에서 중요한 건 사랑과 시간 두 가지뿐
상실을 사랑의 일부로 받아들이는 법
선물은 늘 우리 안에 머무른다
잠에서 깨어나는 순간 또 다른 기회가 찾아온다
살아갈수록 삶의 재고가 풍부해진다
자연 속에서 시간을 보내라는 처방
노인을 위한 나라는 있다
역사는 끝나지 않는다
언제든 다시 빛이 비출 것이다
멋진 여행을 마무리하며
3부. 계획성: 오늘을 준비한 자만이 내일을 가질 수 있다
65세 이상 노인의 주요 사망 원인
방광과 신장, 생식기: 삶의 질을 결정하는 3요소
심혈관 질환의 70퍼센트는 예방 가능하다
회복탄력성이 있는 사람은 빨리 늙지 않는다
지중해식 식단의 효과와 놀라운 미생물의 세계
질병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법
통증을 무조건 견딜 필요는 없다
치료의 주체성을 회복하기 위하여
윤리적 유언, 사랑하는 사람에게 남기는 유산
누군가를 돌볼 때 잊지 말아야 할 것, 당신은 혼자가 아니다
당신의 수명을 7.5년은 늘려줄 간단한 방법
나가며
우리가 함께 기쁘게 나이 들 수 있도록_엘리자베스 엑스트롬
노화로 향하는 여정이 기쁜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