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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다시,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저자 : 박양규 지음
  • 출판사 : 들음과봄
  • 발행연도 : 2023년
  • 페이지수 : 296p
  • 청구기호 : 235.7-ㅂ368ㄷ=2
  • ISBN : 9791192549231

서평

 

광진구립도서관 사서 이슬비

 

대부분 듣기 교리로만 채워졌던 종교 교육 방식을 이 책은 21세기에 맞는 종교개혁의 교육방법론을 다시 배우자는 취지를 담고 있다. 종교개혁자들이 주창했던 주기도문, 십계명, 사도신경 등의 성경적 내용만을 주목하지 말고 그들이 어떻게 콘텐츠를 만들고 어떻게 콘텐츠를 유통했는지 응용을 주장하며 종교개혁의 콘텐츠가 세상을 변혁시킬 수 있었던 것은 그 당시 사람들의 언어로 콘텐츠를 번역했기 때문이라 말한다.

종교개혁자들은 번역을 통해 종교 말씀을 가르쳤다. 개혁자들은 주입식 혹은 백과사전식 교육이 아닌, 스스로 탐구하고 성찰하도록 돕는 교육을 해야 함을 말하며 종교개혁의 정신을 이해하고, 새롭게 종교적 번역을 할 수 있는 방법과 그 중요성 강조했다. 또한 종교개혁자들만 아니라 종교 개혁적 신앙 컬러로 무장된 화가, 음악가, 건축가, 소설가 등의 예술작품들을 통해 수많은 사람들이 복음 속으로 입문할 수 있었던 사례를 전달하며 다양하게 열린 사고와 콘텐츠가 만나 종교개혁의 새로운 발판이 놓였음을 알려준다.

작가는 종교적 관점으로 종교개혁의 앞으로 미래와 발전을 위한 자신만의 번역을 강조하며 이 시대에 맞는, 공감할 수 있는 번역된 콘텐츠를 만들고자 한다. 종교인이 아니라면 깊게 공감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지만 종교인과 비종교인을 떠나 무언가 자신의 것으로 만들기 위해 스스로 알아가는 번역자가 될 것인지 받아쓰는 자가 될 것인지 자신의 삶과 연결 지어 생각해 보면 조금 더 적극적인 마음과 주체적 삶으로 나아감에 도움이 될 것이다.

 

저자 소개 (저자: 박양규)

 

교회교육연구소소장이다. 총신대학교와 동대학원에서 신학을, 고려대학교 서양사학과에서 석사 과정을 마쳤다. 영국 애버딘대학교에서 중간사 분야로 박사 과정을 수료했으며, 삼일교회에서 교회 학교를 총괄했다. 아신대학교 외래교수, 소명중고등학교 성경교사이다.

저서로는 유럽비전트립 1, 2(두란노), 중세교회의 뒷골목 풍경(예책), 동화 속 성경이야기(큐리북), 청소년을 위한 하이델베르크 교리문답(새물결플러스), 인문학은 성경을 어떻게 만나는가(샘솟는기쁨), 목회트렌드 2023(글과길, 2022), 퀀텀 읽기(큐리북, 2023), 다시,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들음과 봄, 2023), 목회트렌드 2024(글과길, 2023) 등이 있다.

 

목차

 

Part I. 16세기와 21세기의 대화; 메타인지, 메타버스, 메타메시지

1. 메타인지, 종교개혁의 현장에서 루터를 만나다

1. 세상을 바꾼 수도사, 그 시대를 회고하.

2. 루터의 빈자리

3. 루터, 로마 교회에 저항하다

4. 루터의 킬러 콘텐츠, 게임체인저가 되다

5. 루터와 공감의 창문 만들기

 

2. 메타버스, 16세기 콘텐츠 전장(戰場)에서 틴데일을 만나다

1. 윌리엄 틴데일을 체포하라.

2. 콘텐츠가 전쟁을 승리로 이끈다.

3. 콘텐츠 전쟁의 승자, 역사의 승자가 되다.

4. 플랫폼과 콘텐츠, 어떻게 조화를 이룰 것인가?

5. 윌리엄 틴데일과 공감의 창문 만들기

 

3. 메타메시지, 16세기와 21세기의 대화에서 조지 오웰을 만나다

1. 윈스턴과 텔레스크린, 그리고 빅데이터

2. 포노 사피엔스, 그리고 <1984>

3. 번역에 목숨을 걸어라

4. 번역되지 않은 곳, ‘동물농장

5. 조지 오웰과 공감의 창문 만들기

6. 한 걸음 더, 칼 비테가 제시하는 메타메시지 만들기

 

Part II. 죽음의 위협 속에서 만들어진 콘텐츠

4. ‘오직 성경을 꿈꿨던 화가 한스 홀바인을 만나다

1. 교회의 양심, 양심의 교회

2. 한스 홀바인이 제시하는 교회

3. 예수 그리스도란 누구인가?

4. ‘오직 성경을 외치다

5. ‘사람의 제일 되는 목적을 보여주다

 

5. ‘하나님 나라를 보여준 화가, 피테르 브뢰헬을 만나다

1. 교수대가 세워지던 시대

2. 바벨탑을 쌓는 세상에서

3. 참된 교회는 무엇인가?

4. 예수 그리스도는 누구인가?

5. 하나님의 나라가 이 땅에 임하소서

 

6. 목숨을 걸고 고백한 사도신경’, 미켈란젤로를 만나다

1. 젊은 날에 찾아온 변화

2. <피에타>피에타가 아니다?

3. 미켈란젤로, 창조주를 고백하다

4. 미켈란젤로의 신앙고백’, <최후의 심판>

5. 미켈란젤로의 후일담

 

7. ‘하나님 나라를 사모했던 화가, 카라바조를 만나다

1. 혜성처럼 등장한 화가 카라바조

2. 카라바조가 그린 하나님 나라

3. 하나님 나라를 제시하는 주기도문

4. 일상을 견디게 하는 주기도문

 

8. 눈에 보이는 십계명’, 렘브란트를 만나다

1. 왕관 대신 터번을 쓴 바빌론의 왕

2. 십계명을 박살 내는 모세

3. 하나님과 우리를 연결하는 십계명

4. 하나님과 이웃을 연결하는 십계명

 

Part III. 위대한 역사, 위대한 도전, 위대한 세대

9. 스토리텔링, 내면의 얼어붙은 바다를 깨라.

1. 얼어붙은 믿음을 깬 땜장이의 이야기, 존 번연

2. 얼어붙은 소망을 깬 두 형제의 이야기, 그림 동화집

3. 얼어붙은 사랑을 깬 기자의 이야기, 찰스 디킨스

4. 공감의 창문, 스토리텔링에 도전하자.

 

10. 예술, 오감으로 전하는 말씀

1. 얼어붙은 십자가. 뭉크

2. 살아서 움직이는 십자가. 살바도르 달리와 반 고흐

3. 십자가를 노래하라. 바로크 음악의 삼총사, 바흐, 헨델, 비발디

4. 공감의 창문, 고립과 소통의 기로에 선 교회

 

11. 종교개혁으로 저항하라

1. 혁명의 성채에 맞서라, <레미제라블>

2. 시대의 성채에 맞서라, <찰리의 초콜릿 공장>

3. 관념의 성채에 맞서라, 톨스토이

4. 광기의 성채에 맞서라, 바르멘 선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