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진구립도서관 사서 강철유
세계 최강의 군사, 경제, 생산력을 가진 국가라 칭할 수 있는 유일한 나라 ‘미국’은 역사가 다른 나라에
비해 길지 않지만 짧은 역사 속에도 세계 각국과 정세가 얽혀있는 그런 나라이다. 우리 대한민국과도 한국전쟁부터 여러 이슈들로 관계를 맺고 있으며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려고 애쓰고 있다. 사실 한권의 책으로 한 나라의 역사를 알기에는 부족하다. 더군다나 이 책은 240페이지로 한 나라의 역사와 문화를 살피기에는 더욱 그러하다. 그렇기에 작가는 서두에서도 이야기하고 표지에도 ‘미국을 이해하기 위한 최소한의 지식’으로 밝혀놓았다.
9개의 장으로 구성된 책은 콜럼버스의 아메리카 대륙을 발견한 시점부터 각 장마다 주요 사건들과 관련된 이야기로 구분 짓고 그 안의 과정을 통해 현재의 미국이 완성된 내용과 현재까지 겪고 있는 갈등들을 보여주고 있다. 흥미로운 부분은 원주민이 살던 커다란 땅덩어리에 소수의 이주민들이 와서 정착하게 되고 영국과의 독립전쟁에서 승리하게 된 내용과 자유를 부르짖던 사람들이 자신들이 쥐고 있던 노예제도를 놓지 못해 현재까지도 인류의 가장 큰 갈등은 인종차별문제를 야기한 것과 지구상의 경찰을 자처하여 테러와의 전쟁을 벌이다가 9.11테러를 겪고 세계적 이슈를 받은 것까지 어느 하나 눈길이 가지 않은 것이 없다.
의아한 점은 각국의 건국신화나 입에서 입으로 내려오는 구전설화 등 신화적인 요소가 없다는 것이었는데 이는 아마 비교적 짧은 역사와 문명이 발달한 시대에 건국한 것과 기록의 요소가 분명하다는 것이 주요 원인으로 생각된다.
어린 시절 친구들 중 미국에 사는 삼촌이나 고모가 있는 아이들이 한두 명씩 꼭 있었고 그들이 친구들 사이에서 선망의 대상이 된 것은 네트워크, SNS가 발달하지 않은 시대에 많은 이가 경험하지 못한 미지의 세계처럼 여겨진 탓이 아닐까? 현재는 손안의 세상이 발전하여 직접 가보지않아도 각 지역별 명소, 사진, 사람들과의 교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세상이다. 더군다나 이제는 메타버스로 접근하는 세상이 되었다. 쉽게 다가가는 세상이지만 세대간, 인종간의 갈등의 문제는 여전하다. 서로 간에 역사와 문화를 이해해지 않고서 갈등의 해결은 불가능하다. 짧지만 이 책으로 미국의 역사를 맛보았다. 여기에 흥미에 느끼고 관심이 가는 이들은 심화의 과정으로 여러 역사서도 참고하는 것도 추천한다.
♣ 저자: 폴 S. 보이어
1935년생으로 1966년 하버드대학교에서 미국사로 박사 학위를 받은 그는, 이듬해부터 2002년 은퇴할 때까지 매사추세츠대학교와 위스콘신대학교에서 역사학과 교수로 재직했다. 세일럼 마녀재판의 사회적 기원, 원자폭탄의 문화적 충격, 현대 미국에서 기독교 신앙의 정치적 함의 등 미국사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연구했으며, PBS, BBC, 히스토리 채널, 디스커버리 채널 등에 출연했다. 2012년 별세했다.
♣ 목차
머리말
감사의 말
1장 선사 시대~1763년│아메리카 대륙 발견과 이주
·멋진 신세계를 찾아서
·정착지의 확산
·피를 부른 만남
·노예제도의 시작
·새로운 사회, 새로운 문화
·제국의 충돌
2장 1763년~1789년│독립 전쟁과 헌법 제정
·고조되는 긴장
·독립을 위한 소송
·독립 전쟁
·승리의 여러 의미
·헌법 제정과 공화주의 정부의 등장
3장 1789년~1850년│새로운 비전, 새로운 위험
·정당의 탄생
·부흥의 토대
·신세계를 꿈꾸다
·새로운 국가의 예술과 문화
·타자의 눈으로 본 미국
4장 1850년~1865년│노예제도와 남북 전쟁
·면화 왕의 지배
·아프리카계 미국인의 삶
·분열의 불씨
·링컨의 등장
·남북 전쟁
·노예 해방
·전쟁에 뛰어든 여성들
·실패한 재건
5장 1865년~1900년│산업화와 제국주의적 팽창
·새로운 산업 질서
·산업화의 사회적 비용
·기업 그리고 정치
·인종 카스트
·도금 시대의 작가들
·전쟁을 부른 팽창
6장 1900년~1920년│혁신과 반동
·힘을 얻은 개혁 동력
·혁신주의의 확산
·혁신주의의 성취와 맹점
·힘을 동원한 달러 외교
·유럽에서 벌인 전쟁
·발전하는 경제와 경직된 사회
·반동의 예감
7장 1920년~1945년│강대국의 탄생
·정치적 반동, 사회적 긴장, 문화적 흥분
·불황 그리고 뉴딜
·제2차 세계대전
·미국의 세기
8장 1945년~1968년│풍요의 이면
·냉전과 대립
·매카시부터 킹까지, 들끓는 사회
·‘위대한 사회’와 민권 운동
·수렁이 된 베트남 전쟁
9장 1968년~2011년│계속되는 역사
·과도기의 사회
·국가적 악몽은 끝났는가
·보수주의의 부활
·클린턴과 부시
·9·11 테러의 긴 그림자
·불확실한 미래
옮긴이의 말
부록│2011년 이후의 미국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