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기
이전으로 돌아가기

광진정보도서관

광진구립도서관 모두 보기

주메뉴

종교와 돈의 역사 그 은밀한 관계
종교와 돈의 역사 그 은밀한 관계
  • 저자 : 시라토리 하루히코 지음 ; 김현진 옮김
  • 출판사 : 이웃집
  • 발행연도 : 2020년
  • 페이지수 : p
  • 청구기호 : 한 215.84-ㅅ754ㅈ
  • ISBN : 9791196895518

광진구립도서관 사서 김정문

 

종교는 이미 그 사람보다 훨씬 오래전부터 존재하고 있었다. 그리고 인간이 살아가는 방식에 역사적으로도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 4p.

 

책의 서문에 써져 있는 이 문장을 처음 봤을 때, 직접적인 동의를 갖기는 힘들었다. 개인적으로 영적 존재가 있다고 믿지만, 종교에 의지하지 않는 사람이라서 그런 것일까. 종교는 나에게 초등학교 때 피자를 주던 전도사님의 기억으로 남아 있을 뿐이었다.

 

그러나 충격적이게도, 저 문장이 직접적으로 동의를 하게 되었다. 4월 말이 되어 직장인의 필수 코스인 5월 달력에서 휴일 찾기를 하던 중, 519일이 부처님 오신 날임을 확인했을 때 말이다. 농담처럼 들릴 수도 있겠지만, 생각해보면 휴일이라는 것은 단순히 직장인의 행복만으로 고민할 것은 아니다. 식목일을 휴일로 정할 것인가 말 것인가라는 것으로 정재계와 정부가 심각한 논의를 펼치는 것처럼, 사측의 생산성 보장 및 노동자의 삶의 질 향상 측면과 더불어 휴일 지정으로 인한 소비 및 경제 활성화의 효과를 생각한다면, 고대 외국 국가, 그것도 옛날에 태어난 사람의 생일을 우리나라의 공휴일로 지정한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다.

 

돈을 최고의 가치로 여겨서는 안 된다, 즉 우상신으로 삼아서는 안 된다는 사상은 유대교 성서에서 나온 것이었는데 기독교에서 더욱 강조되었다.’ - 81p.

 

이 책은 이러한 종교가 가지는 영향력에 대해 돈이라는 수단을 통해 설명한 책이다. 애덤 스미스가 명했던 검은 손이라는 시장 가격처럼, 책의 부제인 은밀한 관계처럼종교는 거시경제 뿐 아니라 미시경제, 개인의 경제생활에도 많은 영향을 끼쳤고, 현재도 끼치고 있다. 책은 유대교, 기독교, 이슬람교 및 불교와 같은 현대 대세 종교가 끼친 경제적 영향력을 다양한 사례로 풀고 있다. 그 사례를 보고 있다 보면, 나도 모르게 내가 행하고 있던 종교적 관습과 경제적 습관을 알 수 있다. 그것이 부정적이든, 긍정적이든 내가 몰랐던 나의 삶의 기원을 찾게 되는 과정에서 소소한 놀라움을 느끼게 된다.

 

코란에는 결혼을 하기 위한 자금에 대해서도 기재되어 있다.’ - 174p.

 

중요한 점은 이 책이 현대에도 지속되고 있는 종교 갈등으로 인한 많은 문제를 이해하는 첫걸음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작가가 밝혔듯이, 우리는 이슬람에 대해 제대로 모르고, 알려고 하지 않는다. 이해하지 않은 채로, 많은 전쟁과 사건들을 빈곤과 경제 문제만으로 설명할 수 있다고 생각할 것이다. 그러나 무지는 갈등 해결의 걸림돌이다. 코로나와 기독교 및 이단 문제, 이슬람교의 횡포, 유대인의 경제 시각을 제대로 알고 이해하려면 적어도 그 종교의 기원, 그리고 그 권력이 행하는 경제적 영향력에 대한 선이해가 필요하지 않을까.

 

그런 면에서 이 책은 그렇게 종교와 경제의 역사를 쉽게 배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양한 사례를 통해 어려울 수 있는 종교적 용어나 경제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역사 속 종교의 한 단면 뿐 아니라 현대 사회의 종교 문제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된다.

저자 소개 (저자: 시라토리 하루히코)

돗쿄(獨協)대학 외국어학부 독일어학과를 졸업한 후, 1979년 독일 베를린자유대학교(Freie Universitat Berlin)에 입학하여 철학·종교학·문학을 공부하고 1985년에 귀국한다.

 

어린 시절부터 책을 좋아하여 엔도 슈사쿠(遠藤周作), 미시마 유키오(三島由紀夫) 등 일본작가를 비롯하여 니체, 괴테, 토마스 만, 단테, 도스토옙스키 등 다양한 문학작품을 두루 섭렵한다. 특히 니체에게 큰 감명을 받았고 귀국 후 종교와 철학에 관한 입문서, 해설서 집필에 전념하여 밀리언셀러에 오른 초역 니체의 말과 그 후속작인 초역 니체의 말 Ⅱ』를 펴냈다. 초역 니체의 말은 단숨에 일본 독자들을 사로잡으며 인문 분야 역대 최다 판매라는 대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또한 붓다가 전하는 180개의 잠언으로 이루어진 생각을 쉬게 하라역시 출간과 동시에 일본 아마존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그밖에도 직장인을 위한 성서 입문』『불교 입문』『철학자의 말에는 생존의 힘이 있다』『밤새워 누군가를 기다려본 적이 있는 사람에게』『사랑이 외로운 건 내 전부를 걸기 때문입니다』『행복을 일구는 사람에게 주고 싶은 100가지 말등 다수가 있다.


 

목차

1

유대교와 돈

 

돈의 리얼리즘 / 성경의 신이 정한 벌금과 형벌 / 물건의 가치와 변상에 대해서 / 집회서의 금전 지혜 / 유대인이 돈을 원망하던 시대 / 이자에 대한 성경의 말씀 / 고대 유대교는 이자를 금지했는가 / 유대인은 정말로 고리대금업자일까 / 이자의 금지와 허용 / 유대계 마르크스의 자본론/ 마르크스에 의한 유대인 차별

 

2

기독교와 돈

 

돈과 우상신의 오래된 관계 / 돈을 신격화 하지마라 / 빚 탕감을 추천 / 경제와 권력으로 유혹하는 악마 / 일급에 대한 사고방식 / 돈에 대한 효력을 상실한 교회법 / 배신의 값은 은화 30/ 십자군과 화폐경제로 가는 길 / 수도원과 경제사회 / 프로테스탄트와 자본주의 /

 

3

이슬람교와 돈

 

부차적 경제행위로서의 약탈 / 아랍인과 이슬람교 / 상인적 발상의 코란 / 이슬람권 확대와 크루아상 / 의무로서의 베풂 /고리 금지와 무이자 은행 / 결혼과 이혼을 위한 자금 / 유대인 상인을 이용한 번영

 

4

불교, 그 외의 종교와 돈

 

금은을 만지면 안 된다 / 인도적 금욕의 원천 / 깨달음을 위한 금욕 / 돈에 대한 붓다의 윤리 / 보시로 분열된 불교 교단 / 일본의 불교 승려의 금전 감각 / 금융업을 한 자이나 교도 / 논어에서 말하는 부 / 그리스의 신들과 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