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기
이전으로 돌아가기

광진정보도서관

광진구립도서관 인트로

주메뉴

명화로 배우는 세계 경제사
명화로 배우는 세계 경제사
  • 저자 : 다나카 야스히로 지음 ; 최인영 옮김
  • 출판사 : 휴머니스트
  • 발행연도 : 2021년
  • 페이지수 : p
  • 청구기호 : 320.9-ㄷ27ㅁ
  • ISBN : 9791160806625

광진구립도서관 사서 이슬비

 

과거를 들여다보는 방법은 여러 가지다. 그중에서 제일 쉽고 정확한 건 기록이다. 역사는 문자로 기록된다고 생각하지만, 때론 더 효과적이고 즉각적인 기록이 존재한다. 바로 시각 자료, 즉 이미지다. 그림은 문자가 발명되기 이전부터 사람들의 표현 수단으로 기능해왔다. 문명이나 언어가 달라도 그림은 즉각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여지가 있고, 오늘의 우리는 시각 자료를 보는데 굉장히 익숙하다.

 

신조어 아트테크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예술과 재테크를 합친 말로, 예술품을 구입, 소유해 가치상승을 통해 수익을 내는 재테크를 말한다. 예술작품의 경우 세계 경제 상황이나 기타 외부 영향으로 인해서 가격이 오르락내리락하지 않는다는 점 때문에 재테크적인 안전성이 높다고 평가된다. 이처럼 아트테크, 아트컬렉팅 등 미술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커지는 시대에 미술작품은 우리의 생활, 경제와 밀접히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여기 명화로 배우는 세계 경제사를 통해 세계사와 경제사의 흐름과 변화가 지니는 의미와 가치에 대해 생각해본다.

 

사실 미술작품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감상할 수 있다. 그저 미학적 관점에서 보는 것이 가장 흔하게 생각할 수 있는 것이지만, 작품 속에는 그 시대의 시대상, 종교, 정치, 작가의 신념, 문화 등 많은 내용들이 담겨있다. 이 책에서는 계급, 경제재, 업계의 발전, 마케팅 등 경제와 관련된 키워드를 활용해 11-15세기 이탈리아 미술에서부터 19세기 미국 산업혁명에 이르는 시기까지 각 나라의 미술작품과 경제의 흐름을 알려준다. 세계사의 주요 사건을 징검다리 삼아 명화를 들여다보며 당대 사회와 경제의 모습을 알 수 있고 혼란과 위기를 극복한 나라들의 이야기에서 사회와 경제, 미술이 서로 어떤 영향을 주고받으며 발전해 왔는지 알 수 있다.

 

어려운 세계 경제사를 향한 예술적 관점에서의 접근과 책이 말하려고 하는 융합이나 통합의 의미가 무엇이며 다양한 분야를 함께 언급하면서도 최우선에 두는 가치가 무엇인지 독자는 읽으며 직접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미술작품을 보며 현대적 관점으로의 승화 등 개인이 원하는 방식의 생각을 해보며 항상 같은 눈으로 바라보았던 것들을 다양한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되는 새로운 눈을 뜰 수 있게 될 것이다.

 

보는 이 모두에게 용기와 행복을 주는 그림, 그것이야말로 진정한 르네상스(=재생)일 것입니다. 전쟁, 침략, 가난, 질병..... 구만 년 동안 얼마나 많은 불행이 있었을까요? 이루 다 헤아릴 수 없는 눈물과 고뇌가 있었을 테지요. 하지만 그때마다 인간들은 극복했지요. 이 책에서 소개한 화가들 웃음소리가 들리는 듯합니다, “흔한 일들이야하는 말과 함께. 새로운 환경에 대한 두려움, 경제적 불안 그리고 영혼의 고독까지. , 우리는 어떻게 헤쳐나가야 할까요? 이제 우리가 다음 세대에 용기의 바통을 넘겨줄 차례입니다. (p243)

저자 소개 (저자: 다나카 야스히로)

다나카 공인회계사무소 소장이자 도쿄도립산업기술대학원대학 객원 교수.

1963년 미에 현 요카이치 시에서 태어났다. 와세다대학 상학부를 졸업한 후 외국계 컨설팅 회사 등에서 근무했다. 공인회계사로 일하면서 회계.경영 컨설턴트 및 강사로 활동 중이다.

강사로서 그는 복잡하고 어려운 회계.재무.경영 업무를 쉽고 재미있게 가르치기로 정평이 나 있다. 실제 비즈니스에 필요한 회계의 기초, 업무 향상법, 경영자를 위한 회계 전략, 경영 전략법 등 전문적인 강의 외에도, 만담으로 배우는 회계와 인재 육성 방법 등 대중 친화적인 강의를 통해 좀더 많은 사람들에게 회계 이론을 알리는 데 힘써왔다. 그 밖에 도서 집필, 신문.잡지 연재, 라디오.텔레비전 방송 출연 등 다방면으로 활약하며 회계전문가로서 인정받고 있다.


목차

프롤로그 : 흑사병과 르네상스, 그리고 희망

 

ROOM 1 흑사병과 불황을 극복한 이탈리아

1. 교회의 종교화는 중세의 파워포인트

2. 다시 일어선 피렌체의 기적

3. PDCA를 싫어하는 느림보가 이룬 위업

 

ROOM 2 가난을 완강히 거부한 플랑드르

1. 해운업의 발전과 또 하나의 르네상스

2. 남북의 연합으로 탄생한 그림과 책

3. 브뤼헐의 그림에 감춰진 상인들의 한탄

 

ROOM 3 증오를 금융 파워로 바꾼 네덜란드

1. 가난한 나라 상인들에게 번진 새로운 종교와 종교 갈등

2. 관용의 정신에서 탄생한 세계 최초 주식회사와 증권거래소

3. 샐러리맨 화가와 프리랜서 화가

 

ROOM 4 혼란 속에서 브랜드를 만들어낸 프랑스

1. 이탈리아를 따라잡고 앞질러라!

2. 귀족들의 사치에 폭발한 프랑스혁명

3.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은 나폴레옹의 이미지 전략

 

ROOM 5 반항으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한 프랑스

1. 반항아가 후배 화가들에게 보인 모범

2. 가난한 화가들, 자유로운 영혼의 행방

3. 돈 버는 것과 그림 그리는 것

 

ROOM 6 기술혁신의 불안을 극복한 영국

1. 문화 후진국 영국에 불어온 미술 광풍

2. 산업혁명의 빛과 그림자

3. 기술혁신과 시장의 변화를 극복하다

 

ROOM 7 금욕과 탐욕에서 이익을 낳은 미국

1. 아메리카 대륙에 온 양극단의 사람들

2. 욕심과 기부 정신이 양립하는 미국의 불가사의

3. 그림을 보는 것과 시야를 넓히는 것

 

에필로그 : 시공을 초월한 용기의 바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