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기
이전으로 돌아가기

광진정보도서관

광진구립도서관 모두 보기

주메뉴

말이 칼이 될 때
말이 칼이 될 때
  • 저자 : 홍성수 지음
  • 출판사 : 어크로스
  • 발행연도 : 2018년
  • 페이지수 : p
  • 청구기호 : 334.2-ㅎ645ㅁ
  • ISBN : 9791160560367

광진구립도서관 사서 강철유

 

말이 가진 힘은 대단하다. 전 세계 여러 명언, 속담들 중 말의 힘을 강조하는 것들이 많이 있다.

이토록 말이라는 것은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 전달하는 데 쓰는 음성 기호라는 사전적 의미 이상의 강한 영향력을 가진 무기이자 필수 생활 도구이다. 이런 말을 좋은 곳에 선한 힘을 전달한다고만 하면 무엇이 문제가 되겠냐만은 일명 극혐이라고 불리는 혐오표현은 왜 문제가 되고 많은 뉴스가 발생될까?

 

맘충’, ‘개독’, ‘한남등 일부 집단과 소수자에 대한 한국사회에서 부르는 혐오표현은 많이 있다. 이것은 특정 대상을 편견에 가두고 그것을 타인과 공유하고 확대시키며 결국 증오범죄로 번지게 된다. 저자는 이에 대해 대항표현으로 저항하는 것을 말하기도하는데 실제 성공하는 사례도 있다고 한다.

 

현재 법학자, 대학교 법학과 교수로 있는 저자는 사람들이 인식하지 못하고 사용하는 혐오표현에 대해 일깨워주고 그것이 가진 문제, 그 혐오를 통한 타인에게 준 상처가 차별을 만들고 보이지 않는 폭력으로 그들을 괴롭히고 상처를 주는 것을 지적한다. 그리고 혐오표현이 문제가 되는 이유를 여러 사례, 표와 피라미드 구조로 알려주고 있다. 간단하게 편견이 혐오로, 혐오가 차별과 폭력으로 이어지는 것은 순식간이며 우리 사회가 함께 공존하기 위해서는 혐오표현을 해결하는 것이 다양한 사람들이 함께 살아가는 것에 최소한의 요건이라고 말한다.

 

모두가 함께 살아가는 우리 사회에서 혐오표현이 넘치고 이에 대한 제재가 없을 경우 나와 주변사람들 역시 그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을 것이다. 이 책을 읽고 한 사람의 말과 행동이 알 수 없는 누군가를 소외시키고 배제할 수도 있기 때문에 그리고 나 역시 그 대상이 될 수 있음을 잘 생각 해야한다. 서로를 감싸고 품어주는 표현은 공동체를 단단히 결속시키고 많은 발전과 살기 좋은 사회로 만들 것이다. 물론 빠른 시일내에 혐오는 사라지지않겠지만 이에 대해 인식하고 일상에서 쉽게 쓰는 말부터 조금씩 바꾼다면 변화가 생기지않을까 생각해본다.

 

저자 홍성수는 2009년부터 숙명여대 법학부 교수로 재직하며, 법철학과 법사회학을 가르치고 연구하고 있다. 고려대 법대에서 학부와 석사를 마치고, 런던정경대(LSE)에서 국가인권기구에 대한 법사회학적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스페인 국제법사회학연구소, 옥스퍼드 사회-법연구소, 런던대 인권컨소시엄 등에서 연구했다. 그동안 표현의 자유, 국가인권기구, 법과 규제, 기업과 인권, 학생인권, 여성 인권, 혐오표현 등의 주제를 집중적으로 다뤄왔으며, 법과 인권에 관련한 한국 사회의 첨예한 이슈들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개입하고 발언해온 소장 학자다.

 

2012<표현의 자유를 위한 정책 제안 보고서>의 혐오표현 파트 집필에 참여하면서 혐오표현과 공식적인 인연을 맺게 되었다. 혐오표현 연구는 연구자이자 시민으로서 배움과 깨달음의 과정이었다. 한국어나 영어로 된 혐오표현 문헌은 대부분 훑어봤지만, 혐오표현의 문제를 마음 깊이 인식할 있었던 것은 혐오표현이 난무 하는 현장이었다. 공청회, 토론회, 집회 현장에서 소수자들과 함께 혐오표현을 얻어맞으면서 혐오표현이라는 말이 칼이 될 수 있다 는 사실을 조금씩 알아나갈 수 있었다. 2013년 일베가 등장하고, 2016년 강남역 여성 살해 사건이 벌어지면서 도래한 혐오의 시대속에서 매년 수십 차례 혐오표현 특강에 나서고 있다. 2016년 국가 인권위원회의 [혐오표현 실태조사 및 규제방안 연구]의 연구책임 자를 맡아 보고서 작성에 참여했고, 2017년에는 혐오표현에 관한 월드론의 혐오표현, 자유는 어떻게 해악이 되는가?를 번역했다.


 

목차

책머리에

프롤로그

 

1장 혐오표현은 무엇이고 왜 문제인가

여자를 좋아하는데 왜 여성혐오죠?”

 

2장혐오표현과 한국 사회

남혐과 개독도 혐오표현인가요?”

 

* ‘지금, 여기한국의 혐오 논쟁 1 _ 맘충과 노키즈존

 

3장 혐오표현의 유형

흑인 두 명이 우리 기숙사에 있는데

 

4장 혐오표현의 해악

니네 나라로 가!”

 

* ‘지금, 여기한국의 혐오 논쟁 2 _ 영화 [청년경찰]은 혐오를 조장했는가?

 

5장 혐오표현과 증오범죄

나는 우연히 살아남았다

 

* ‘지금, 여기한국의 혐오 논쟁 3 _ 강남역 여성 살해 사건은 여성혐오범죄인가?

 

6장 혐오표현과 역사부정죄

일본 식민지? 하나님의 뜻이 있는 거야

 

7장 혐오표현과 싸우는 세계

조선학교를 부숴라!”

 

* ‘지금, 여기한국의 혐오 논쟁 4 _ 퀴어문화축제와 반동성애운동

 

8장 혐오할 자유가 보장된 나라, 미국?

더 적은 표현이 아니라 더 많은 표현이 최고의 복수다

 

9장 혐오표현, 금지와 허용의 이분법을 넘어서

진정한 자유와 실질적 평등을 지향한다

 

10혐오표현 범죄화의 명암

합법이라는데 뭐가 문제냐

 

11장 혐오표현 해결, 하나의 방법은 없다

차별시정기구라는 컨트롤 타워

 

12장 혐오표현 규제,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

차별금지법 제정이 필요하다

 

13장 혐오표현, 정치의 역할

동성애에 반대합니까?” “그럼요

 

* ‘지금, 여기한국의 혐오 논쟁 5 _ 혐오에 맞선 혐오? - 메갈리아

 

14장 혐오표현, 대항표현으로 맞서라

관악에 오신 성소수자, 비성소수자 신입생 여러분, 모두 환영합니다

 

에필로그

부록1 이 책의 바탕이 된 저자의 원고들

부록2 혐오표현 관련 문헌 소개

주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