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기
이전으로 돌아가기

광진정보도서관

광진구립도서관 모두 보기

주메뉴

평양냉면
평양냉면
  • 저자 : 김남천 , 백석 , 최재영 외 지음
  • 출판사 : 가갸날
  • 발행연도 : 2018년
  • 페이지수 : p
  • 청구기호 : 381.75-ㅍ43-ㄱ
  • ISBN : 9791187949213

광진구립도서관 사서 박 주 용

해마다 여름이 되면 냉면 전문점은 문전성시를 이룬다. 그런데 과거, 평안도 지방에서의 냉면은 겨울 음식으로 분류되어 왔다. ‘한겨울에 아랫목에 앉아 차가운 김칫국물에다가 이를 덜덜 떨며 먹어야 진짜 냉면이다라는 문화가 있었다고 한다. 이 책은 이런 문화와 함께 맛도 기가 막히게 표현한다. 김남천의 수필 <<평양냉면>>에 따르면 선주후면先酒後麵이라는 말이 존재했다고 한다. “소갈비나 구워 소주를 마신 뒤 고추를 쳐서 동치밋국에 말아놓은 냉면이라는 표현은 그가 냉면을 얼마나 맛있게 먹어왔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책은 총 4부로 나뉘어져 평양냉면에 대한 모든 것을 소개하고 있다. 1부에서는 김소저와 김남천, 그리고 백석의 글들을 통해 평양냉면을 예찬하고 있으며, 2부에서는 평양냉면의 역사를 담고 있다. 구전으로는 평양의 찬샘골로부터, 기록으로는 조선 중기 장유의 <자장냉면>에서 최초로 등장한다. 그리고 2018, 남북정상회담의 하이라이트는 북한 측에서 제공한 옥류관의 평양냉면이었다. 이후 옥류관을 유치하기 위한 시도의 경쟁이 웃지 못 할 해프닝으로 남았다. 냉면이 평화의 상징이 될 것인지에 대해 귀추가 주목됐었다.

3부에서는 냉면을 다룬 문학작품들을 소개한다. 김랑운의 <냉면>, 이태준의 <유경식보>, <유령의 종로> 등이 실려 있다. 그 중에서도 유종석의 <냉면 한 그릇>의 분위기는 냉면을 가지고 <운수좋은 날>의 설렁탕과 비슷한 소재로 유감없이 글을 써내려간 모습이 인상깊다. 마지막 4부에서는 일제강점기부터 현재까지, 각각 평양냉면을 맛본 사람들의 소감을 모아둔다. 그 중에서도 옥류관의 다섯 가지 맛-국수 맛, 풍경 맛, 건물 맛, 바람 맛, 약수 맛-은 통일 이후에나 맛볼 수 있게 되어 아쉬울 따름이다.

겨울밤 쩡하니 익은 동치밋국을 좋아하고 얼얼한 댕추가루를 좋아하고 싱싱한 산꿩의 고기를 좋아하고/그리고 담배 내음새 탄수 내음새 또 수육을 삶는 육수국 내음새 자욱한 더북한 삿방 쩔쩔 끓는 아르궅을 좋아하는 이것은 무엇인가//이 조용한 마을과 이 마을의 의젓한 사람들과 살뜰하니 친한 것은 무엇인가/이 그지없이 고담하고 소박한 것은 무엇인가” - 백석의 시 <국수> .

싸늘해지는 날씨 가운데 오늘 저녁으로 동치밋국으로 국물 낸 냉면을 즐기는 것은 어떠할까?

저자 소개 (저자: 김남천)

본명은 효식. 평남 성천에서 태어나 일본 호오세이대학을 중퇴했다. 카프에서 활발하게 활동했으며 조선중앙일보기자, 인문평론편집장을 거쳐 조선문학가동맹 중앙집행위원회 서기장, 월북 후 북조선문학 예술총동맹 서기장을 지냈다. 1953년 남로당 일파가 숙청될 때 같이 숙청되어 강제노동을 했지만 그 후 행적은 알려지지 않았다. 데뷔작 '공장신문' 외에 '처를 때리고', '소년행', '남편, 그의 동지', <대하>, '경영', '' 등의 작품을 남겼다.

저자 소개 (저자: 백석)

평안도 정주 출생(1912-1995)이다. 조선일보 신춘문예를 단편소설 '그 모()와 아들'이 당선되면서 등단했지만 소설 작품은 많이 남기지 않았다. 1935년 조선일보에 '정주성'이라는 시를 발표하면서 시인으로 활동을 시작했고, 시집 '사슴'을 비롯 남북이 분단되기까지 60여 편의 시를 신문과 잡지에 발표했습니다. 한국전쟁 후 북한에서 활동한 백석은 아동문학에 큰 관심을 가지고 몇 편의 아동문학 평론을 발표하기도 했다. 1957'멧돼지' 3편의 동시를 발표했으며, '개구리네 한솥밥'이 수록된 동화시집 '집게네 네 형제'를 발간했다.
 

목차

1부 평양냉면 예찬

사철 명물: 평양냉면 김소저

냉면 김남천

냉면의 고향은 평양

평안도는 냉면 나라 차상찬

국수 백석

평양랭면 제일이야

 

2부 냉면의 역사를 보듬다

평양 찬샘골에서 유래한 평양냉면

첫 기록 속의 냉면은 자장냉면

다산 정약용, 냉면을 부러워하다

메밀국수의 등장

냉면 테이크아웃은 언제 시작되었나

전국 요리로 진화하다

냉면집 깃발이 철을 만난 듯

냉면 레시피와 조리법

동치미 국물 냉면은 별맛

냉면 배달부의 천국: 불경기 중의 냉면 대풍년

MSG 냉면의 역사: 아지노모토의 상술에 놀아나다

눌러 먹고 사는 사람

서울냉면

냉면은 평화의 상징

 

3부 냉면, 문학이 되다

냉면 한 그릇 유종석

냉면 김랑운

유경식보柳京食譜 이효석

유령의 종로 이태준

복덕방 영감 이태준

비밀 가정 탐방기: 냉면 배달부가 되어 야광생

 

4부 냉면 기행

조선 명물 평양냉면 유지영

38선을 넘어 찾은 평양냉면집 선우진

눈물로 삼킨 옥류관 냉면 심혜진

북한의 별미를 찾아서 최재영

 

부록 세상의 모든 냉면